
목차

📢 금호건설의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 ‘아테라’가 서울에 첫 진출하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금호건설의 아테라 수주 소식부터, 채용, 수주실적, 현장, 재무정보, 도급순위 등 건설기업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아테라(ARTERA)는 금호건설이 기존의 ‘어울림’, ‘리첸시아’와 다르게, 20여년 만에 새롭게 선보인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인데요. 이는 ‘예술(ART) + 대지(TERRA) + 시대(ERA)’의 합성어로, ‘대지 위의 예술’을 의미합니다. 집을 형상화한 ‘A’ 모양의 심볼을 통해 예술성과 첨단 건축기술을 조합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고 해요.
금호건설의 아테라는 충북 청주시의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를 시작으로, 강릉, 분당, 부천, 고양 등 전국 각지에서 개발되고 있는데요. 그리고 아테라가 서울에서는 연신내에 최초로 등장할 예정입니다.

지난 6월 12일, 금호건설이 LH가 추진하는 서울 연신내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어, 서울 은평구 불광동 319번지 일대에 금호건설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아테라’를 건설하게 되었습니다. 사업비는 약 2,244억 원으로, 금호건설의 주관 하에 대보건설과 컨소시엄을 맺어 함께 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총 392가구 중 공공분양 246가구, 이익공유형 79가구, 공공임대 67가구로 분류될 계획이며, 상층부 ‘스카이 브릿지’를 비롯한 다양한 주민 커뮤니티 시설이 함께 지어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서울 도심 속 노후 주거지를 공공기관(LH)의 주도로 빠르게 개발하는 도시정비 사업으로, 아테라의 브랜드 경쟁력을 서울에서도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호건설은 일반적으로 매달 건축/토목/안전 등의 분야에서 프로젝트전문직 수시 채용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번달의 경우 ‘2025년 7월 P/J전문직(토목, 안전) 채용’이라는 제목으로 채용공고가 올라와 있어요.

캄보디아(하수처리장 공사) 기계시공, 충남 공주(발전소 공사) 안전관리, 대전광역시(아파트 공사) 안전관리, 이렇게 총 3개의 분야에서 채용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전형절차와 자격요건 등 자세한 사항을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금호건설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모든 공종, 국내외 사업을 포함해 총 53건의 수주를 달성했네요. 총 계약금액은 3조 9,982억 원입니다. 수주실적 그래프를 살펴보면, 다른 월에 비해 6월의 수주 실적이 월등히 좋은 것을 볼 수 있어요.
산업의역군 수주DB의 수주실적리스트를 참고하여, 금호건설의 수주 실적 중 1,000억 원이 넘는 건들만 정리해봤어요. 건축, 토목 등 전국 각지의 건설공사 총 8건을 수주했네요.
금호건설 2025 상반기 수주실적리스트(1,000억 원 이상)(사업명, 발주처, 계약금액, 계약일순)
2025 상반기 건설공사 수주에 대한 핵심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 ‘2025년 상반기 건설수주 실적 리포트 - 핵심 인사이트 5가지’ 보러가기

금호건설이 건설에 참여한 현장 리스트도 살펴볼게요. 총 90곳의 현장을 조회할 수 있고, 건축허가/착공/사용승인 총 3단계의 건축단계로 정렬해 확인할 수 있어요.

현장리스트를 요약한 인사이트 정보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공동주택에 대한 공사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제1종근생, 단독주택 순으로 많네요. 지역을 기준으로 보면, 경기도 현장이 가장 많고, 전남, 경북이 그 뒤를 따르고 있어요.

금호건설의 매출액은 3년 평균적으로 봤을 때 점점 감소하는 추세인데요. 특히 2023년 대비 2024년에는 매출액 15%감소, 영업이익 대폭 적자 전환이라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아테라 브랜드 전략, 하남교산 대형 수주 등의 실적들이 금호건설에 호조를 가져다줄지, 아직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금호건설은 2024년 시공능력평가에서 종합건설업 중 토목건축공사업 전국 20위로 평가받았습니다. 시공능력평가액은 2조 2,876억 원으로, 금호건설이 속한 전라남도 지역에서는 2위로 상위권에 속하죠.

금호건설의 시공능력은 2022년에 15위였던 것에 비해 점점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2024년 금호건설의 올해 2025년의 시평 순위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업계를 비롯한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2025년 7월 말 발표될 시공능력평가 결과에 주목하고 있죠.
분명한 건, 올해 발표될 평가 결과가 향후 수주 경쟁력은 물론, 단순한 순위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된다는 것인데요. 이는 앞으로도 금호건설이 업계에서 현재의 입지를 지킬 수 있을지, 발주처에게 어느 정도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바로미터이기 때문이죠.
금호건설의 수주실적과 공사리스트, 현장리스트 등 더욱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상세히 알아보세요.

관련 콘텐츠 보러가기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산군 콘텐츠 저작권 안내
모든 산군 콘텐츠는 관련 법에 의해 보호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무단 전재, 재배포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